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

굴착기 실기 시험후기 ( 서울 시험장 없어서 북부신진중장비학원, 불합격 )

by 로코와봉봉 2023. 7. 7.
반응형

- 굴착기 실기시험 불합격 후기 -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여러분 드디어 오늘 굴착기실기시험 보러 가는 날입니다.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을 부여잡고 

평소의 징크스대로 

1시간 에서 2시간 정도 일찍 도착하도록 출발했습니다. 

 

서울에는 시험장이 없어서 

저희집에서 가장 가까운 남양주 북부신진중장비학원으로 응시하러 갔습니다. 

 

- 시험장소 도착 - 

 

시험 시간은 2시인데,

도착은 12시 20분 정도 했습니다. 

 

그런데 아뿔사.... 

이곳은 대기 장소가 없습니다. 

 

오늘 진짜 더운날씨 인데 

수험자 대기장소가 없다니... 

 

북부신진중장비학원으로 시험 보러 가시는 분들께서는 

시험 시작 10분전까지 맞춰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1시 50분까지

학원의 입시상담하는 행정실에 있었습니다.

(아무도 눈치안주는데 나만 엄청 눈치 받는 느낌 ㅋㅋㅋㅋ) 

 

북부신진중장비 학원 도착 (남양주의 위치)

 

멀리서도 확 보이도록 간판이 크게 있어 찾기는 수훨합니다. 

아무래도 실습 학원이기 때문에 

허허 벌판에 다양한 중장비가 있고

건물은 컨테이너 건물들로 있었습니다. 

 

북부신진중장비학원 국가자격시험장

반응형

 

 

수험자 대기장소를 찾아 시험장까지 갔지만

시험시작 10분전에 오라는 답변을 받고

차로 돌아갈까 생각했지만

차가 너무 더워서

학원 사무실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 다음에 또 오게 되면 그냥 시간 맞춰 가야겠습니다. )

 

북부신진중장비학원 사무실

 

이곳에서 눈치껏 잘 있었던 거 같아요.. 

차의 썬팅이 잘 안 되어 있고 

주차장이 허허벌판 햇볕이 그대로 내려 쬐서 

차에 있을 수 가 없었어요. 

 

북부신진중장비 학원 학생들이 실습하는 모습

 

시험장소는 철처하게 가려져서 안보입니다. 

다만 학원 학생들이 실습하는 모습은 볼 수 있었습니다. 

 

굴착기 실습하는 모습
시험장 입구

 

- 굴착기 시험 진행 방식 -

 

먼저 굴착기 시험 진행방식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시험 응시자 분들께서 시험시작 10분전 입실이 가능합니다. 

 

내부는 철저하게 가려져 있고 

시험 관리위원들께서 근처도 올수 없게 하니 

일찍 가도 소용없습니다. 

 

시험 시간이 되면 접수 순서대로 비번호를 추첨함에서 뽑습니다. 

(이때 신분증 검사도 같이 합니다. )

 

모든 수험자가 비번호를 뽑게 되면 

굴착부터 S코스 주행까지 시범을 보이면서

시험설명을 하십니다. 

 

실제로 시험장에 가보니 S코스는 더 구부러져 보였고 

굴착 부분은 구덩이가 작아 보였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굴착부터 시범을 보이고 

곧바로 S코스 시범을 보이는데 

 

저는 왜 굴착을 시범을 보이지? 

굴착은 나중에 따로 할때 시범 보여주면 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이유가 있었습니다. 

 

S코스 합격 한 수험자는 곧바로 굴착으로 가셔서 이어서 시험을 보는 방식이라

양쪽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에 아직 응시하지 않은 대기자들은 가운데쯤 천막 아래에서 양쪽을 보면서 순서를 기다립니다. 

 

둘 중 본인이 하고 싶은 코스부터 할 수 없고,

무조건 S 코스 시험 끝나면 굴착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유튜브에서 의외로 S코스에서 많이 떨어진다고 했는데

제가 시험봤을때는 14명 중 3분 정도 빼고 전부 S코스는 합격했습니다. 

 

저도 S코스는 합격! 

( 이걸로써 S코스는 공식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은 일단 입증! )

 

저도 학원을 다닌게 아니고 

무료교육으로 잠깐 배우고 

굴착기게임과 유투브를 통해 가상연습을 했기 때문에 

S코스 합격이 중요했습니다. 

 

오늘의 목표는 굴착시험 봐보는 건데.. 

진짜 딱 목표까지만 달성했습니다. 

 

막상 떨어지니 창피하고 기분이 썩 좋지는 않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불합격한 사유는 명확했습니다. 

 

그 폴대를 넘어뜨렸습니다. 

 

저와 같은 어처구니 없이 떨어지신 분들도 계실까요? 

 

너무 창피했어요. 

 

아.. 이거 게임으로만은 안되겠구나 싶더라고요. 

 

그리고 올초에

파주 경기인력개발원에서 굴착기 무료교육 진행했을때

저는 S코스는 사실 거의 안해봐서

S코스가 걱정이었고 

굴착은 그래도 연습을 해봤기에

조금은 자신이 있었습니다. 

 

근데 그 흙 파는 거는 게임으로 그래도 어떻게 조작방법이 능숙해진 거 같은데 

그 폴대 넘어갈 때 감이 전혀 안 잡혔습니다. 

 

분명히 유튜브에서는 실린더가 일직선일 때 좌회전하라 했는데

분명 실린더가 일직선이 돼서 

신나게 좌회전했는데

들이받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창피했습니다. 

 

S코스는 공식으로도 쌉 가능하다. 

굴착은 공식으로는 안된다. 

 

오늘의 시험에 대한 결론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굴착은 연습이 좀 필요한데..

50분에 15만 원을 내고 굴착 연습을 해야 할지

굴착기는 그냥 포기할지 고민입니다. 

 

굴착기 비용도 비용이고 

다음 자격증 시험 준비가 있어서 

굴착기자격증을 따는 게 좋을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시험을 진행할 곳에서 연습을 해보는 게 가장 베스트인데.. 

 

왜냐하면 느낌이 전혀 달라요. 

각 장비마다 어느 정도 들어 올려야 폴대 안 맞는지 

감도 잘 안서더라고요. 

 

연습을 좀 해보고 싶습니다.

 

고민을 해보고 연습을 진행할 때 또 다음 후기를 남길게요. 

 

이렇게 불합격 후기 또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첫시험인데 이러다가 2번 3번 보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굴착기 실기시험 연습 무료교육 경기인력개발원 국가자격인증시험장 (tistory.com)  

 

굴착기 실기시험 연습 무료교육 경기인력개발원 국가자격인증시험장

" 굴착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무료교육 " 안녕하세요. 봉봉이입니다. 이번주에 지게차 시험도 보고 굴착기 연습도 다녀와서 정신이 없습니다. :) 오늘은 처음으로 굴착기에 타본 날입니다. 여러

gekojoa.tistory.com

 

굴착기기능사 실기 준비 (게임으로 시뮬레이션) (tistory.com)

 

굴착기기능사 실기 준비 (게임으로 시뮬레이션)

- 굴착기기능사 게임으로 실기준비 소개-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여러분. 날씨가 굉장히 더운 여름입니다. 다들 건강하게 잘 계시지요? 굴착기기능사 실기 응시접수 저는 얼마 전 전기기능사

gekojoa.tistory.com

 

굴착기 시험보시는 모든분들!

꼭 합격하세요.  파이팅!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