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기능사 천장 도배 시 주의사항 및 소폭 재단 꿀팁: 시험 합격를 위한 가이드
제목 : 도배기능사 천장 도배시 필수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봉봉입니다.
도배기능사를 합격하기 위해서는 천장 도배 작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저는 도배기능사 시험을 보았고,
또 시험 관리위원으로 참여 했을때 천장면에서 실격되신 분들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배기능사 시험에서 천장 작업을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장면(정배) 도배 시 주의사항
1. 정배지 방향
B벽과 평행하게 붙이기: 정배지를 B벽과 평행하게, 즉 가로 방향으로 붙여야 합니다.
이는 천장과 벽의 일관된 시각적 흐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작업: 도배는 안쪽부터 시작하여 가장 바깥쪽에서 마무리 하세요.
이렇게 하면 중간에서부터 작업을 시작할 때 생길 수 있는 종이의 늘어짐이나 비대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온장 사용 및 자르기 주의
온장 사용: 안쪽과 중간 부분은 벽지를 그대로 사용하되, 안쪽 벽지는 5cm 이상 잘라내지 않도록 하세요.
온장을 사용하면 벽지의 일관성과 마감이 깔끔하게 유지됩니다.
3. 커튼 박스 내부 작업
소폭 벽지 사용: 커튼 박스 내부에는 소폭 벽지를 사용하세요.
인코너 부분 10mm 겹침: 커튼 박스 내부의 코너 부분은 10mm 정도 겹치게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몰딩 상단에서 마감위치: 커튼 박스 내부 정배 작업은 몰딩 상단에서 마감해야 합니다.
정배시 추가 팁
순서지키기 : 정배작업은 천장과 벽체의 종이벽지를 모두 시공한 후 마지막으로 실크벽지를 시공해야합니다.
정배의 순서가 바뀌면 실격처리가 됩니다.
도배지 풀칠 후 접기: 풀칠을 하고 나서 도배지는 접어 보관합니다. 이는 숙성을 돕고 마름을 방지합니다.
정배지를 접을 때 주의할점 : 겉 표면에 풀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장자리가 밀착되게 접어주세요.
소폭 합지 (A벽, 천정, 커튼박스)의 재단 칫수
재단 과정
1. 측정 : 실제 도배시험장의 가설물 도면은 공개되어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제 줄자를 사용하여 직접 측정한 후 자르는 것이지만,
도배기능사 시험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재단합니다.
천장은 210cm 4장, A벽은 250cm 3장, 문상 80cm 1장, 커튼박스 200cm 1장으로 잘라주면 시험시 빠르고 정확하게 재단할 수 있습니다.
2. 재단 : 지급받은 소폭합지 2롤을 겹쳐서 재단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재단할수 있습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남는 벽지가 580cm 정도 되오니 만에 하나라도 도배시 실수가 있더라도 여유가 있습니다.
tip. 저는 위의 수치대로 늘 진행하였으나, 또 다른 방법은 저 수치를 외우지 않고 전부 250cm 로 8장 자른후 사용하고 한장만 100cm 로 잘라 문상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여분의 도배지는 없기 떄문에 실수를 하지 말아야합니다.
다만, 더욱 빠르게 컷팅이 가능합니다.
저는 재단을 정확하게 하여 여분의 도배지를 남기는 방법을 사용하여 합격하였고 제 동기는 모든 도배지 재단을 같은 방식으로 하는 아래 방법으로 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도배기능사 시험볼때 더 쉽게 할 수 있을거에요.
추가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