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주식 왕초보] 공매도를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자.

by 로코와봉봉 2023.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봉봉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에코프로비엠을 샀다가

불가 몇시간 만에 -30% 이상을 경험하고

지금은 -40%의 손실을 보고 있는

소액 주주 주린이로써

많은 2차 전지주들이 당하고 있는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최고점 구입후 저점 매도기 (주식 쫄보/ 한강물이따뜻하겠구나 하루에 마이나스 30%) (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최고점 구입후 저점 매도기 (주식 쫄보/ 한강물이따뜻하겠구나 하루에 마이나스 3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오늘은 제가 귀신에 홀려서 갑자기 물려있던 차이나전기차를 매도 후 에코프로 비엠 구입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그누구의 탓도 아닙니다.

gekojoa.tistory.com

 

아니 도대체 공매도가 뭐길래 

개미 주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종토방에서 난리 일까요?

 

물론 주식을 하는 많은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저처럼 주린이들은 정말 모를 수 있어요. 

 

오늘은 공매도를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란 무엇일까?

 

주식을 사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들어는 봤나?

그 방법이 바로 

공. 매. 도라는 거야.

 

이게 먼 소리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매도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싸게 다시 사서 갚는 거야.

그러면 팔았을 때와 샀을 때의 가격 차이만큼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매도의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봅시다. 

 

친구의 자전거를 빌렸다고 해보자. 

그런데 그 자전거를 내가 다른 사람에게 팔았어. 

 

그리고 나중에 같은 자전거를 더 싸게 살 수 일을 때 샀어. 

 

그러면 나는 팔았을 때와 샀을 때의 가격 차이만큼 돈을 벌었어. 

이게 바로 공매도의 원리입니다. 

 

이원리를 주식으로 갖고 온다면!

나는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려서 팔아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주식의 가격이 떨어졌을 때 

다시 사서 증권사에게 갚아버리고 

나는 팔았을 때와 샀을 때의 가격 차이만큼 돈을 버는 게 공매도 친다 하는 소리입니다. 

 

( 아니 그런데 그럼 떨어질 주식에 공매도를 쳐야 하는데

성장주에 왜 치냐고...... ㅠㅠ )

 

주식은 파란색이 무섭다..

반응형

공매도의 위험성 

 

공매도에는 위험도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자전거를 팔았는데,

나중에 같은 자전거를 더 비싸게 사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저는 돈을 잃게 됩니다. 

결국 더 비싸게 사서 갚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주식을 팔았는데,

나중에 주식의 가격이 올라갔다면 저는 돈을 잃게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종토방(종목토론방)에 

공매도에게 지지 않기 위해 

주식을 팔지 말고 버티자고 

개미들이 단결하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 입니다. 

 

그래서 공매도는 주가가 내리길 기대하는 사람들이 쓰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오르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가가 떨어지길 기대하는 사람들이 쓰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요즘에는 주로 성장주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왜 2023년 최고 성장주인 2차 전지에 지금 공매도가 많을까요?

 

앞으로는 2차전지가 대한민국을 이끌어 간다!

 

불법 공매도

 

불법 공매도는 주가를 인위적으로 낮추거나,

부정한 정보를 퍼뜨리는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매도에 대한 규제와 감시가 필요하다고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매도와 개미와의 전쟁이라고 표현을 많이 쓰기도 하는데,

미래에 큰 성장이 가능성이 있는 주식에 왜 자꾸 공매도가 들어올까?

 

이유 중 하나는,

성장주가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했을 경우입니다. 

공매도 투자자들은 성장주의 가치가 현재 주가보다 낮다고 판단하고,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식을

인위적으로 공매도를 쳐서 

주가를 폭삭 주저앉도록 해

싸게 사는 시세차익으로

쉽게 돈을 벌기 위해서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금융감독원에서 수기로 불법 공매도를 체크하기 때문에 악질 공매도 집단들의 놀이터가 되었다는 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서 하루빨리 우리나라도 금융선진화가 진행돼서

불법 공매도의 뿌리를 뽑았으면 좋겠습니다. 

 

공매도는 주가가 과열되거나 거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주식의 적정 가격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순기능이 발휘되지 않고

오히려 불법 공매도가 부정한 정보를 퍼뜨리고 인위적으로 주가를 낮춰 돈을 버는 행위를 많이 해서 

공매도하면 사람들이 치를 떠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주식의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에코프로비엠을 사서 크게 물리고 

공매도도 알게 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린이 여러분들

모두 모두 힘내세요.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