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

전기산업기사 필기 준비! ( 어떤걸 공부하는걸까? 교재는? 왕초보의 시선, 교보문고잠실점, 스타강사 )

by 로코와봉봉 2023. 10. 14.
반응형

전기산업기사 필기과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봉봉입니다. ☺️
 
오늘은 전기산업기사 필기과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얼마 전 전기기능사를 취득 후,
상위자격증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 수포자의 고민-
 

그 이유는 
전기공부에 대해 부족한 점이 많아
더 상위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었지만
 
수학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엄두도 못 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자격증 공부에 대해 
많은 고민도 함께 있었습니다. 
 
저는 주택관리사를 취득하고 싶었으나
많은 분들께서 주택관리사 보다 전기 관련 자격증이 
저에게는 더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조언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어김없이 저를 붙드는 건
수학입니다. 
 

전기산업기사 기출 문제 중

 
정말 수학만 보면 외계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이것도 저것도 못하고
2~3개월이 지나가버리니
아무것도 남는 게 없네요.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싶은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고민을 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수학이라는 게 
정말 열심히만 해서 안되는 거 같은 커다란 벽처럼 느껴집니다.. 
 

전기계측기 실습 (나는 오히려 실습이 더 재밌고 쉽다..)

반응형

 


그래도 아무것도 안 하고 시간을 보내는 거보다
전기산업기사는 어떤 걸 배우는지 알아보고 시작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실습이면 이렇게 겁먹지는 않을 텐데 오히려 공부를 많이 해야 하니 벌써부터 겁납니다.
 

 

모든 곳에 필요한 전기

 
전기산업기사 필기 공부를 하시려면
전기산업에 관한 이론과 법규를 알아야 합니다.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은 다음과 같은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기산업기사 과목안내-

 

1. 전기자기학
전기와 자기에 관한 기본 법칙과 원리를 다룹니다. 
전류, 전압, 저항, 인덕턴스, 용량, 회로 등에 대한 개념과 계산법을 배웁니다. 
 
 
2. 회로이론 
복잡한 회로를 간단하게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라플라스 변환, 전달함수, Bode plot등에 대한 개념과 활용법을 배웁니다. 
 
 
3. 전력공학
발전, 변전, 배전, 송전 등의 전력 시스템에 관한 이론을 다룹니다. 
발전기, 변압기, 동기기, 유도기 등의 전력 기기의 원리와 특성을 배웁니다. 
 
 
4. 전기기기 
직류기, 교류기, 변압기 등의 전기기계와 정류기, 인버터, 컨버터 등의 전력 변환장치에 관한 이론을 다룹니다. 
각 기기의 구조, 원리, 특성, 제어방법 등을 배웁니다. 
 
 
5. 전기설비 기술 기준
전기설비의 설계, 시공, 유지보수 등에 관한 규정과 기준을 다룹니다..
KEC(Korea Electric Code)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배웁니다. 
 

전기수리

반응형

 

- 전기산업기사 시험안내-


전기산업기사는
총 5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과목은 20문제씩 출제되어

총 100문제를 150분 동안 풀어야 합니다. 
(과목당 30분)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1과목에 12개씩 맞으면 합격!

<과락최소 기준 : 8개>

 

 

-전기산업기사 문제 예시-


그럼 어떤 문제를 푸는지 한 과목씩 보겠습니다.
(무작위로 1문제씩 풀어보기)

1. 전기자기학

전기산업기사 전기자기학 문제

 
정말 어렵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문제를 풀지도 못하겠고
심지어 읽어내지도 못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설을 보니 더 어렵네요. 

' 해설'

A와 B 사이의 거리가 2M이고 
B와 C 사이의 거리가 3M라고 합니다. 
 
A의 전하량이 4 곱하기 C의 마이너스 6승
C의 전하량은 5 곱하기 C의 마이너스 6승
B에 작용하는 힘을 구해라
 
FAB - FCB = FB 
 
콜롬의 법칙
4파이 엡실론 공기 중이니 제로 쓰고 거리가 2니까 곱하기 4해 주고...
 
 

그 이후부터는 아무리 봐도 아무것도 이해가 안 됩니다. 
 
일단 엡실론 이게 머냐... 
 
아.....................................
산업기사 정말 전문대 정도 나오면 볼 수 있는 자격증이 맞는 건가.. 
너무 어려운데??
 
띠용...............
 

 
일단 다음 문제로 패스!
 
 
2. 전력공학 
(무작위로 1문제 풀어보기) 

전기산업기사 전려공학 문제 (무작위)

 

이 문제는 제트 1은 제트 2와 제트 3가 병렬로 연결 졌기에
역수로 취해서
아..............
 
이것도 모르겠다..
무슨 소리냐... 
 
이것도 모르겠습니다. 
아니 문제를 보고 해설을 보면 그래도 어느 정도는 감이 와야 하는데
저는 전혀 감도 안 잡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제가 무식하다는 걸 블로그에 작성하는 것도 창피합니다만..
그래도 작성하는 건
저와 비슷한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하고 
작성합니다. 
 
힘내세요...

 

 

일단 다음 문제로 패스!
 
3. 전기기기
(무작위로 1문제 풀어보기) 

전기산업기사 전기기기과목 무작위 문제

 
오오..
 
이거는 계산을 외운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냥 문제를 통째로 암기한다면 똑같은 답이니
이 정도만 나와도 문제를 암기한다면 어떻게든 될 거 같은데? 
 
캬캬캬캬캬캬캬캬캬
 
 
4. 회로이론
(무작위 1문제 풀어보기)

전기산업기사 회로이론 무작위 문제

반응형

 

우와 이문제는 바로 포기고
코사인이  어쩌고 아.... 
진짜 내 눈에는 좋게 말해서 외계어고
나쁘게 말하면 개소리 같은.. 
 
나 이거 할 수 있는 거 맞아??
띠용....
 
 
5과목 : 전기설비기준
(무작위 한 문제 풀어보기)

전기산업기사 무작위 한문제 풀어보기 (전기설비기준)

 

드디어 나하고 특화된 문제다..
그전까지만 해도 희망이 없었지만
이런 암기과목은 솔직히 노력하면 외울 수 있지!!!!
 
캬캬캬캬캬캬캬캬캬
 
 
그런데 말입니다... 
전기기능사는 과목별 과락이 없었기 때문에
암기과목을 점수를 높여 충분히 합격할 수 있었으나
이 전기산업기사는 과목별 과락이 있기에
한 과목당 8개는 맞아야 
승산이 있습니다... 
 
지금 4달째
도전 유무만 고민하는
한심한 저입니다. 
 
너무 무서워요.. 
 
일단 서점을 가보자! 
책을 보고 통째로 전부 외운다고 생각하면 승산이 아주 조금이라도 있지 않을까?
 
교보문고 잠실점으로 출동!! 


-전기산업기사 교재 보기-

                                  

교보문고 잠실점 모습

 

제가 찾아간 곳은 교보문고 잠실점입니다. 
 
처음에는 교보문고 천호점이 가까워서 
천호점으로 갔는데
웬걸????????????
 
자격증 수험서는
거의 다 비닐로 포장해 뒀더라고요..
 
아니!!!!!!!!!!!!!!!!!!!
 
뭘 봐야 사든지 말든지 할거 아냐..
 
열받네!!!!!!!!!!!!!!
 
안 되겠다
조금 더 큰 잠실점으로 갔다가 
여기서도 다 비닐로 싸놨다면
광화문점으로 간다!!!!!!!!!!!!!!!!!
 
솔직히 말해서 인터넷으로 사면 미리 보기가 되는데
웬만큼 어려워야 미리 보기로도 용기가 생기지..
너무 어려워서
미리보기로도 책 선정을 도저히 할 수가 없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교보문고 잠실점 전기수헙서 코너 B0-14

 

정말 많은 수험서가 자리하고 있는
교보문고 잠실점입니다. 
 
확실히 천호점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참고하세요. 

 
 

교보문고 잠실점 전기산업기사 수험책

 

전기산업기사 수험서

 

물론 알고 있었지만 정말 두껍습니다. 
 
요즘 전기단기 사이트가 
전기 인강계에서 핫하지요



 
 

전기산업기사 교재 미리보기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김상훈강사님의 전기산업기사 필기책입니다. 

 

김상훈강사님도 유튜브에서 유명하신 강사님입니다. 

 

전단기 김상훈교수님

 

특히 저 파이널 특강책은

자주 출제된 문제만 뽑아놔서 마음에 들었어요.

 

다른기본서에서 처럼 두꺼운 책은 볼 자신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요약만 된 이 책을 구입하자니 1자도 모름...

 

문제다 문제야..

 

저는 유튜브에서 노란돼지로 유명하신 이종칠 강사님의 책도 보고 싶었는데 서점에는 없었습니다. 

 

노란돼지 전기자격증 이종칠강사님 사진

 

이종칠강사님도 정말 유명해서 유투브에서 샘플강의 들어보세요.

 

욕을 많이 섞어서 강의하셔서 

호불호가 있지만

 

고강도 집중을 위해 선택한 강의법처럼 느껴졌습니다.   

 

솔직히 서울에 학원이 있다면 

현강을 들어보고 싶을 정도로 열정 넘치는 수업분위기가 보였어요.

 

 

다양한 전기수험서
포장되어서 볼수 없는 전기산업기사 책
전기산업기사 박문각 정용걸 강사님 책

 

 

전기산업기사 박문각 교재

 

다음은 유튜브에서도 전기 과목으로 유명한 정용걸 강사님의 박문각 책입니다. 

 

어렵게 보입니다. 

 

사실 전기산업기사의 그 어떤 책도 하얀 것은 종이고

까만 거는 글씨겠지요.. 

 

시험 자체가 어려운 시험이니

책도 두껍고

난이도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저는 전기기능사 때 다산에듀 도움도 많이 받아서

다산에듀 책도 보고 싶었는데

다산에듀는 서점에 책이 없습니다. 

 

다산에듀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입니다. 

 

다산에듀 전기산업기사 교재 판매 모습

 

그 이유는 

동영상을 무료로 푼 대신

책값이 비쌉니다. 

 

큼큼

 

그래도 교재는 보고 싶은데..

너무 아쉽네요. 

 

 

정말 두꺼운 전기수험서
내가 픽한 전기산업기사 기초책

 

많은 책을 둘러본뒤

저는 우선 박문각의 초보전기2 교재를 흥미롭게 봤습니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입문 전 

공부하는 기초 서적이였습니다. 

 

초보전기 1은 전기기능사 입문전 보는 책이라 

저는 초보전기 2를 선택했습니다. 

 

내가 픽한 전기산업기사 필기 이론책

반응형


저는 유튜브에서 유명한

전취모 규명쌤 교재도 보고 싶었지만 서점에는 없었습니다. 

 

의외로 유명한 유투버 강사님들 책은 서점에 없습니다. 

 

큼큼

 

그리고 전취모 나합격 규명쌤 교재는

전기산업기사는 없고 전기기사만 판매하더라고요..

 

그 점이 아쉽지만

 

규명쌤이 유튜브에서 말씀하시는 공부방법과 

희망적인 말씀은 정말 공부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서점과 유튜브를 통해 일단 선택한 책은

초보전기2 (박문각) 교재를 통해 

어떤 걸 공부해야 하는지 

쉽게 알아본 뒤

 

김상훈 강사님의 전기산업기사 파이널 특강 책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훑어본 후

 

2023년부터 천천히 기출문제를 풀어볼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그리고 바뀔 수도 있겠지만

 

틈틈이 공부하는 과정도 올려보고

포기한다면 포기하는 과정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어떤 글을 작성하고 보여드릴 때 

성공한 모습만 

깔끔한 모습만 

작성하고 싶었지만

 

제가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을 때는

실패하고 좌절하고 포기하는 글들 또한 저에게 큰 위로와 공감과 정보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응원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