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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신한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 운용제도 가이드 (디폴트옵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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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봉봉이입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 운용제도 가이드 (디폴트옵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 가이드

 

처음에는 전화가 왔습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에 대해 안내드린다고 하면서..

그냥 들었을때는

무슨 소리인지 못 알아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정신 차리고 들었습니다. 

 

전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회사는 신한은행 퇴직연금에 가입이 되어 매달 납입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처음 가입할 때 kb퇴직연금 정기예금 1년짜리로 자금을 예치하게 되어 있고,

만기가 되면 자동으로 계속 1년 짜리로 갱신되어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이러다 보니 자금관리를 안 하게 되고,

수익이 나지 않기에

정부에서는 2022년 7월부터

자금관리를 안 하면 

무조건 이 상품으로 돌아가게 

설정을 하도록 규제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이게 바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근로자가 디폴트 옵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동의를 거쳐 퇴직연금규약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는 전화였습니다.  

 

 

내용이 어렵습니다. 

전달받은 이메일 내용을 한번 다시 보겠습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 서류제출 안내메일

 

 

퇴직연금법 개정으로 

디폴트 옵션추가된 규약신고를 

고용노동부에 변경신고 해야 하기에

은행 측에서 업무를 대신 처리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내용을 종합해 보면

나라에서 퇴직연금법을 개정했고

그 개정은 더 나은 수익을 위해 한 것이며

회사와 근로자는 디폴트 옵션이 추가된 규약신고를 해야 한다. 

 

 

이 내용인 것 같습니다. 

 

서류는 총 4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1. 퇴직연금규약신고서(회사작성)

2. 근로자동의서 (가입근로자 모두동의요망)

3. 사전지정운용방법등록변경신청서(가입근로자개별작성)

4. 퇴직연금정보변경신청서(회사작성) 

 

 

회사가 작성해야 하는 서류 2개

근로자가 작성해야하는 서류 2개 

총 4개입니다. 

 

 

이제 작성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지정운용제도가 왜 필요한가 안내문

사전지정운용제도 절차 ( 이것만 보면 복잡함 )

 

서류 1. (회사작성) 퇴직연금규약 신고서

 

회사가 작성해야 하는

퇴직연금규약신고서는

회사 법인 도장을 잘 날인해야 합니다. 

 

서류2. (근로자 작성) 동의명부

 

근로자 동의명부는 

근로자와 회사 모두가 작성해야 합니다. 

 

동의여부의 가, 부 

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동의표시가 '가' 이오니

가에 표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꼭 법인도장이 들어가야 합니다. 

첨부해 준 서류에는 도장 찍는란이 없어

신한은행에 가서 물어보니

꼭 넣어달라고 했습니다. 

 

 

서류3. (회사작성) 퇴직연금 정보변경 신청서

 

퇴직연금 정보변경신청서에는 

기업명 옆에 회사도장 찍는 거 잊지 마세요. 

 

 

서류4. (근로자작성) 사전지정운용방법 등록 신청서 1-1

 

이거는 오로지 근로자가 작성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저희 회사 직원은 

고객성명 옆에 사인을 안 하고 주신 분도 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서류4. (근로자작성) 사전지정운용방법 등록 신청서  1-2

 

두 번째 장에도 고객성명의 서명하는 란이 있으니 잊지 말아 달라고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한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신한은행에도 전화해 보고

신한은행에도 찾아가 보고

저도 처음 해보는 업무라 

조금 당황했습니다. 

 

제 경험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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