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자격증/전기기능사 공부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후기 (수포자 공부법 공유 및 꿀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4. 20.
반응형

"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후기 "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드디어 첫 도전한 전기기능사 필기시험 발표 일입니다.

 

두근두근 두근두근 


합격! 😊

합격 목걸이는 나의 것!!

물론 결과는 cbt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 본 날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합격자 발표 날 다시 한번 꼭 확인을 했습니다.

 

이게 꿈이야 생시야.   

저는 cbt 시험 치면서 당연히 떨어졌을 거라 생각했어요.

 

저는 수포자이고,

정말 수학문제가 비교적 비중이 높은 전기이론은 너무 어려웠어요. 

 

cbt 시험을 보면서 느낀 건


문제의 20프로는 기출이 맞는 거 같은데,
그것도 완전 똑같이는 아니었어요..

나머지 80프로는 처음 보는 문제 인데
그중 40프로는 응용문제
나머지 40프로는 진짜 모르겠어욧 😭

기출만 보고 시험 보면 떨어진다는 게 이소리였나 봐요~

그래도 합격해서 다행히닷.. 흑흑


 

- 시험의 장소 - 

 

제가 이번에 시험 보러 간 곳은 광진구에 위치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장입니다.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

[네이버 지도]
서울특별시 광진구 뚝섬로32길 38
http://naver.me/F3rqJGFO

 

네이버 지도 -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map.naver.com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 ( 한국산업인력공단 )

 

7호선 뚝섬유원지역 1번 출구에서 도보 5분 소요.


저는 1시간 정도 일찍 가서 시험 전 집중력을 활용했어요.  


제가 대기한곳은 1번 출구 근처 이디야 커피숍입니다.  

근처에 은근히 스타벅스도 있고 롯데리아도 있고 대기할 곳은 많아요 😀

 

물론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 1층이 전부 수험자 대기실입니다. 

그런데 그곳에서는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커피숍에서 맛있는 커피와 베이글을 먹으면 대기하였습니다.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 ( 7호선 뚝섬유원지역)

 

- 시험의 진행 -

 

시험 20분 전에는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에 들어와 1층 대기실에서 대기하였습니다. 

 

시험시간이 다가오면 진행위원께서 안내를 도와주십니다. 

 

이곳은 건물 전체가 cbt 시험장처럼 

 

각 층마다 큰 시험장들이 있었어요. 

 

안내받은 자리에 착석하게 되면 

컴퓨터 모니터에는 나의 얼굴과 수험번호 이름이 나와있습니다. 

 

꼭 확인하고 착석해 주세요.

 

시험 시작 전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전자계산기 검사를 합니다. 

 

리셋을 하라는 별도의 안내는 없었으나,

계산기의 껍데기 까지 전부 집어넣어야 하고 

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인지 일일이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이후 연습장이 필요한 사람은 

시험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는 빈종이를 받는데

그곳에는 수험번호, 이름, 을 전부 기입한 후 시험이 끝나면 제출해야 합니다. 

 

시험 시작! 

 

두근두근 마음으로 시험을 보았습니다. 

 

- 시험의 난이도 - 

 

1번부터 왜 이렇게 어렵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다시 한번 봐도 떨어질 거 같습니다. 

 

느낌이 어떤 느낌이냐면

기출만 공부하면 안 됩니다. 

 

기출에서는 한 20% 정도 나온 거 같아요. 

그리고 80% 는 어렵다고 느껴졌는데

그중 40%는 기출에서의 응용이고 

그중 40%는 처음 보는 느낌.

 

그래서 기출만 보면 60% 맞을 거 같지만

실제로는 기출 응용문제이기에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합격했을까요? 

저도 기적이라 생각합니다.  ><

 

그 이유는 저는 수포자입니다. 

중학교 이후로 수학은 기억도 안 납니다. 

 

그래서 전기기능사의 전기이론이 가장 취약했어요. 

 

- 수포자의 꿀팁 - 

솔직히 말씀드리면 기출만 보면 안 된다고 하지만

저는 정말 문제만 죽도록 판 사람입니다. 

 

수포자가 어떻게 논리적으로 공부를 했겠습니까? 

 

그동안 많은 데이터로 쌓인 문제를 다 외운다는 마음으로 

문제를 어마어마하게 푼 거 같아요. 

 

특히 최신 기출 위주로 풀려고 했는데

최신기출은 다산에듀 홈페이지에서 번개배송을 통해

cbt 시험을 재편성 한 문제를 많이 보려고 했습니다. 

 

사실 인터넷에 나온 기출은 cbt로 바뀌기 전 기출인 옛날 문제가 많은데

저는 최신 기출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cbt 시험이 문제가 발표되지 않기에

과연 예전 기출만 봐서 붙을 수 있을까 의구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산에듀 홈페이지 에서 최신 기출로 cbt 시험을 재편성한 문제를 제공하고 있어서 저는 그걸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문제집 2권. 

 

혼공티비 전기기능사 

대산전기 전기기능사 

 

책을 달달달 풀었던 거 같아요. 

 

(문제집 구입 후기는 아래에 있습니다.)

 

 

왕초보의 전기기능사 필기책 6개 출판사 비교! (에듀윌, 크라운, 일진사, 대산 등 / 교보문고 광화문점 방문기) (tistory.com)

 

왕초보의 전기기능사 필기책 6개 출판사 비교! (에듀윌, 크라운, 일진사, 대산 등 / 교보문고 광화

전기기능사 필기 책 비교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드디어 전기기능사 필기책을 사러 교보문고에 다녀왔습니다. 전기기능사에 진심이신 많은 왕초보들을 위해 여러 교재를 공유드리기 위

gekojoa.tistory.com

 

[전기기능사] 파이팅혼공TV 전기기능사 기출문제집 소개 ( 전기기능사 CBT 시험 완벽 대비, 전기기능사 필기 책 소개 ) (tistory.com)

 

[전기기능사] 파이팅혼공TV 전기기능사 기출문제집 소개 ( 전기기능사 CBT 시험 완벽 대비, 전기기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집 파이팅 혼공티비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 여러분 제가 전기기능사 필기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 얼마 전에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갔을 때, 전

gekojoa.tistory.com

 

- 합격비법- 

 

그렇다면 어떻게 기출에서 많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합격했을까요?

 

제 생각에는 그래도 너무 많은 문제를 풀다 보니 

그게 공부가 된 모양입니다. 

 

문제를 풀고 꼭 해설을 봤습니다. 

 

계산문제는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지만 

숫자가 3개 정도 나오거나 

아주 기초적인 문제는 

문제 풀고 틀려도 해설을 하도 보다 보니 공부가 되더라고요. ;; 

 

그리고 수포자는 솔직히 말해서 전기설비는 그냥 눈감고도 달달달 나올 수준이 돼야 합니다. 

(혼공티비 전기기능사에서 말해준 합격 스킬)

 

그래야 계산문제 다 날려도 60점 넘을 수 있어요.

(전기설비는 암기과목)

 

 

시험합격후 시험자료 화형식

 

- 시험이 끝난 후 -

 

시험이 끝난 후 저는 합격하였고 

그날 바로 자료 화형식을 시작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거 말고도 문제집을 두권이나 풀었습니다. 

 

솔직히 양으로 치면 많이 했어요. 

 

저게 자료가 많아 보이잖아요. 

솔직히 같은 문제를 또 인쇄해서 또 풀고 또풀고 해서

3일이 지나도 100점 나올 만큼 외운 거 같아요. 

 

무식한 방법입니다. 

 

근데 이 방법이 저는 그 어려운 수식을 외우고 이해해서 풀어내는 것보다는 쉬운 거 같았어요. 

 

아! 참고로 cbt 시험이 끝난 후 

이름 점수 합격 여부가 표시되는데

저는 파란색 글씨로 표시되었고

불합격자는 빨간색 글씨로 표시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외로 합격인데도 빨간색 글씨로 표시된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네이버 다산에듀 까페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되었는데 합격이라고 떠있었다.

혹시 불합격이면 어떡하냐..라는 글이 있었는데

최종합격에서 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글씨 색은 전혀 상관없이

점수와 합격 글씨가 중요합니다. ><

 

근데 저도 최종합격자 발표일에 다시 확인한 게

그게 보고도 맞나? 믿기지가 않아서 

내가 잘못 본 게 아니겠지?

이런 의구심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러분 이번 연도에도 열심히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공유하니 

성취감이 더욱 높아요. 

 

굴착기도 어서 취득해야 하는데

회사업무 문제로 못하고 있어요. 

 

이제 어서 전기기능사 실기도 알아봐야겠어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어서 합격하시길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