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 이야기 (정말 솔직한 리뷰)

by 로코와봉봉 2023. 8. 15.
반응형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 이야기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

오늘은 전기기능사 자격증 가장쉽게 취득하는 방법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사실 그동안 전기기능사 취득 과정은 제 티스토리에 자세하게 기록했었습니다.

그 과정안에는 그때 느낀 어려운점도 있었고 쉬웠던 점도 있었겠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저는 비교적 정말 손쉽게 취득한게 맞는거 같아요.

필기도 한달 정도 바짝 보고 합격했고
실기도 동영상으로 보고 실습도 특강정도 수강하고 고득점으로 합격했으니까요..
 
전기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및 합격 꿀팁! 🍯🍯 (tistory.com)

 

전기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및 합격 꿀팁! 🍯🍯

전기기능사 합격후기 와 꿀팁!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오늘 드디어 전기기능사합격자 발표일입니다. 결과는 합격입니다. 그것도 무려 81점 고득점입니다. 😆 합격자 발표 캬캬캬캬캬캬

gekojoa.tistory.com

 

반응형

 

 

그래서 그런지 저는 실기는 정말 잘가르쳐줄수 있어요.
전기의 전자도 잘 모르지만
전기기능사 실기는 쉽습니다.

다만 필기는 정석대로 공부하면 어렵고, 
 하여 저도 잘 모르기에
가르쳐줄수 있는방법은 딱 하나!
문제 이빠이 풀어보시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기기능사 최종 합격 후기 까지 작성하고도 
무슨 미련이 남아서 또 글을 작성하는지 
아무래도 전기기능사를 막 알려주고 싶나봐요. 
 
다른 자격증 보다 더 많은 걱정을 했었지만
비교적 쉽게 취득한 자격증이기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힘을 주고 싶습니다. 
 

전기기능자 국가기술자격증 모습


전기기능사 필기는 정석대로 제대로 공부하지않고
엄청나게 문제를푸는 방식으로 합격하여
즉, 양치기로 개떡같이 공부를 했기에
그 이상 상위자격증인 전기산업기사/전기기사 공부는
엄두도 안나는 부작용을 겪고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일단 전기기능사를 합격했기에
양치기 공부는 득과 실이 존재합니다.

 

전기의 흐름



다만,  다시 돌아가도 저는 같은방식을 선택할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전쟁나갔으면 제 본능은
이겨야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전기기능사 실기는 어떻게 공부하는게 가장 효율적인가요?

그것도 솔직히 많이 해보면 장땡이긴 한데..
다 비용이기때문에
두세번 실습해보고 합격하려면
정확하게 알고 실습에 들어가는 수 밖에없습니다.  

정확하게 아는게 어떤거냐면.. 
 공개과제 도면보면 머릿속에서 전부 시뮬레이션 되어야합니다.  끊김없이..
 
단 하나도 끊김이 없어야 합니다. 
접지까지 전부!

 


그리고 실습들어갔을때
무조건 30분은 남을 만큼 진행이 되야 합니다.  

제어반만 3시간 작업하시는분들..  
솔직히 진짜 합격못합니다.  
제어반이 어렵지 않거든요.  
 
우리 어릴때 장난감 조립 갖고 놀잖아요.  
그거랑 비슷해요.
설명서보고 갖다 꽂는..

회로도 전부이해하면 좋겠지만..
전기기능사 작업형 실기는 회로도 이해못했어도
제대로 조립하면 동작됩니다.

우리 어릴때 장난감 조립해서
건전지 넣으면 움직이는데
이장난감이 도대체 어떻게 움직이는걸까 생각하지는 않잖아요.
( 이거생각하는애들은 이제 과학이나 로봇에 관심이많은 애들인거고..)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일단 제대로 조립하듯 딱딱 만들어보세요.  
이 작업은 한시간 정도로 끝날 수 있도록!

그리고 나서 배관하는것도 그냥 큰 로봇 만드는거 처럼 뚝딱뚝딱!  

 

어릴때 만드는 장난감 미니카 처럼

반응형



도면보고 체크한 후 정확하게 뚝딱뚝딱!!

이런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생각은 좀 내려놓고
머릿속에서 4시간 안에 다들어올수 있을만큼
한선이라도 빼놓지않고
시뮬레이션이 되야합니다.


그 이후 전체실습 진행해야지 아무 준비안된 상태로 해보는건 돈이 많이들지요.

그리고 솔직히 전기로 테스트 안해보면 어디가 틀린지도 백프로 찾는건 불가능 하잖아요.  

삑삑이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습을 할때는 
무조건 전기를 넣어 테스트 해보는거 까지 해보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어반만 따로 작업도 해보고
배관만 따로 작업도 해보고 
다 좋지요. 
 
그런데 그런거 전부 다 비용입니다. 
제어반만 3시간 4시간 연습해보는건
솔직히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을 가볍게 생각하세요.
정말 조립한다고 생각해보세요.
3시간 4시간 걸릴 수가 없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는 
다른 선생님들 하는 모습 
유심히 잘 보세요.
아니 어떻게 해야 4시간 안에 끝나는 거지?
 
그분들은 3시간 안에도 끝내는데
같은 인간인데 
수학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행동하기에 3시간 걸리는지 잘 보세요.
 
물론 정말 많이 해봤기에 
강사님이기에 정말 빠른거지만
그래도 똑같이 해보려고 해보세요. 
 
그래도 4시간 안에 안끝나고 계속 헤매이신다면 
이걸 어떻게 해야 정말 쉽게 할 수 있을까..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떤 분이 그러시더라구요..
 
전기기능사 실기에서 자꾸 떨어져서 짜증나서 기사 따버렸다고..
 
개부럽.........
 
저는 머리가 안돌아가서 기사는 고사하고 산업기사도 무서워요.
정말 갖고 싶은데...
 
나도 기능사 못따서 짜증나서 기사 갖는 머리가 부럽습니다. 
 
전기기능사 학원에서 아르바이트 할 수 있는 기회 없을까요.
정말 잘 가르칠수 있는데 ㅠㅠ
 
 정말 스파르타로 친절하게 잘 가르쳐줄 수 있는데..
 
아쉽습니다. 
 
1회 - 그분이 하는걸 본다. 
 
2회 - 뭐가 잘못됬는지 정확하게 꽂아 말씀드리고 변경한다. 
 
3회 - 다시 전체 실습해본다. 
 
누구나 쉽게 딸수 있을거 같은데 
어렵게만 생각하시는거 같아 
작성해 봅니다. 
 
만약에 진짜 뭐가 잘못됬는지
잘 모르겠는 분들께서는 
자신이 실습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다른 강사님들 동영상 유투브에 많으니 한번 비교해보세요. 
 
그럼 답이 나올 수 있어요. 
 
전기기능사 취득하고 나서 정말 기뻤던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그 상위 자격증도 갖고 싶어요.
 
제가 전기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이 하늘의 별처럼 보이는 거 처럼
어떤 사람은 전기 산업기사/기사가 쉬울수도 있겠지요?
 
부럽습니다.
정말! 
 
전기산업기사/기사도 쉽게 따는 요령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캬컄캬캬캬캬캬컄캬캬캬
 
오늘은 정말 친한 사람들에게 말하듯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언제나 감사드리고
자격증 취득하시는 분들
같이 힘내봅시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