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

전기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및 합격 꿀팁! 🍯🍯

by 로코와봉봉 2023. 7. 5.
반응형

전기기능사 합격후기 와 꿀팁!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오늘 드디어 전기기능사합격자 발표일입니다.
결과는 합격입니다.
그것도 무려 81점 고득점입니다. 😆

 

합격자 발표

전기기능사 합격자발표 화면


캬캬캬캬캬캬 😄
너무너무 행복합니다.

 

합격자 발표인 오늘 7월 5일 아침 9시 23분에 문자가 오더라고요. 

전기기능사 합격을 축하드린다고~ 

 

바로 큐넷으로 접속해서 합격자 조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턱걸이 합격도 아닌

81점의 고득점 합격! 

여러분들도 아시다싶이
작업형 실기시험은 60점만 통과하면 합격이라
이렇게 고득점이 나오는 거는
정말 잘했다는 소리입니다.

(뿌듯 뿌듯)

이렇게 합격했으니 자격증을 발급받아보겠습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 발급방법

전기기능사 자격증발급방법 (큐넷모바일 접속 메인화면)

 

자격증발급을 받는 절차는 매우 쉽습니다.
이렇게 큐넷에 접속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보이는 자격증 발급 버튼을 누르면 자격증발급신청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발급받으실 자격증을 선택하신 후 결제하면 됩니다.
저는 수첩형으로 신청해서 총비용은 6,110원입니다.

 

(자격증비용 3,100원 +등기비용 3,010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증발급 화면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증 발급비용안내

반응형

 

 

전기기능사 실기 고득점 꿀팁 🍯 🍯 🍯

전기기능사 시험보러 가는길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께서 가장궁금하점이 바로 전기기능사 고득점 꿀팁인 거 같아요.

저는 학원은 다니지 않았지만,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다산에듀 권오경원장님의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습했어요.

 

 

내일배움카드 전기기능사 실기 다산에듀 강의 후기! (책포함 38,240원) (tistory.com)

 

내일배움카드 전기기능사 실기 다산에듀 강의 후기! (책포함 38,240원)

" 내일배움카드 전기기능사 실기 강의 후기 " 안녕하세요. 봉봉입니다.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이후, 저는 전기기능사 실기 공부를 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 많은 분들이 독학은

gekojoa.tistory.com

 

작업형 과제를 동영상으로 학습했는데 어떻게 고득점이 나오는지 궁금하시죠?

저도 사실 한 번에 합격할 줄 몰랐는데,
동영상 보고 학습하면서 어떻게 작업을 하시는지 유심히 봤어요.

이해 안 되는 부분은 계속 보고,

안 봐도 아는 부분은 빠르게 스킵하면서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그 이후 다산전기학원(서울). 에서 1일 실습 특강을 진행할 때 신청하여 실습해 봤습니다.

 

[전기기능사 실기] 다산에듀 서울 전기기능사 실기 모의고사 특강 후기! (5호선 마장역 바로앞 다산전기학원! ) (tistory.com)

 

[전기기능사 실기] 다산에듀 서울 전기기능사 실기 모의고사 특강 후기! (5호선 마장역 바로앞 다

- 전기기능사 실기 모의고사 1일 특강 후기! - 안녕하세요! 😀 봉봉입니다. 👋 여러분 갑자기 날씨가 정말 더워졌어요. 다들 무탈하게 잘 계시지요? :) 저는 지금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이후, 내

gekojoa.tistory.com

 

동영상으로 배웠으니

동영상에서 배운 대로 가르쳐주신 대로만 제가 작업하게 되더라고요.

 

실습을 하면서 익힌 게 아니고 

머릿속에 시뮬레이션으로 연습했으니 

당연히 할 수 있는 건 배운 대로 하는 방법뿐이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진짜 전기의 (전) 도 몰라서 전기 동화책을 사서 본 사람입니다.  

 

[전기동화책 리뷰] 신기한 스쿨버스-전깃줄 속으로 들어가다. (전기기능사준비하며, 전기기초) (tistory.com)

 

[전기동화책 리뷰] 신기한 스쿨버스-전깃줄 속으로 들어가다. (전기기능사준비하며, 전기기초)

전기란 무엇일까? - 신기한 스쿨버스 안녕하세요 봉봉이입니다. 👋 오랜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경제지 리뷰를 작성하다 글이 막혀버렸어요. 하하 😀 그래서! 오늘은 전기기능사를 준비하며 막

gekojoa.tistory.com

 

그런데 저는 좋은 장점이 있는 게,
동영상으로 배웠기에 머릿속에 시뮬레이션을 수차례 돌릴 수 있었고 가르쳐주신 대로 그대로 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다 하고 믿었습니다.

왜냐면 권오경원장님께서 동영상에서도 계속 말씀하시길
제가 이것저것 해봤는데 이 방법이 수강생들이 하시기에 가장 좋은 거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 방법을 다 공유받았고 실습기회가 황금 같았으니 그대로 해보는 게 가장 베스트였어요.

1회 실습 때는 주어진 시간을 다 썼고
동작은 되었지만
여기저기 부족한 부분은 있었어요.

그 부분을 꼼꼼히 메모해서
2회 실습 때는 한 시간 정도 남게 되더라고요.

이때도 원장님께서 이것저것 조언을 해주셨어요.
( 불필요한 작업이라던지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는지 )

그 이후, 운이 좋게 북부기술교육원에서 주말향상 과정으로 실습 기회가 2번 정도 더 있게 돼서  실습을 진행했어요. 

 

 그때도 한 시간씩 시간이 남았고, 시험때도 마찬가지로 한시간 남았어요.

 

그래서 저는 처음에 "제발 동작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빌었는데 나중에는 나 이거 소질 있는데?라고 자신감 뿜뿜 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전기기능사 꿀팁 공유 -


그럼 제가 생각하는 꿀팁 바로 공유하겠습니다.

꿀팁 1. 핀번호와 단자재번호

 

보이시나요?  다른 사람들과 어떤 게 차이가 있는지 🤔

혹 어떤 사람들은 "이거 색칠할 시간에 어서 제어반 하겠다."라고 생각할 거예요.

저는 천만의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선하나 연결할 때마다 도면을 계속 보면서 하는데 (아마 시험 때 도면 100번은 볼 듯)  

그때마다 정확하게 잘 연결하고 있는지 어떻게 확신하십니까?

전기기능사 시험은 선하나 잘못연결하면 불합격인 시험입니다.  

그래서 단자대번호와 핀번호를 잘 분리해서 작성해야 하고 이어지는 선마다 분리해서 색칠하는 작업이 꿀팁 중 꿀팁입니다.

( 이 방법은 다산에듀 권오경원장님이 강의할 때 알려주신 방법입니다.)

 

꿀팁 2. 장비빨이 최고다.

전동십자드라이버

반응형

 

저는 제어반작업할 때 가벼운 전동십자드라이버를 하나 더 준비해 갔어요.

이 제품은 제 기억으로 2만 원 ~ 3만 원대로 기억합니다.

이 제품으로 30분은 단축시켰을 거예요.  
이건 진짜 나의 꿀팁♡

 

이걸 어떻게 생각하게 됐냐면 

제동생이 저에게 " 가벼운 전동드라이버 하나 갖고 가는 게 어때? 보쉬에 있는데 " 라며 조언을 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전동드라이버 가격이 만만치 않고,

저는 최소 비용으로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보쉬의 미니 전동드라이버보다 더 가격이 저렴하고 더 효율적인 드라이버를 발견하게 되었고 

밑져야 본전이다 하며 구매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이거는 진짜 레알 잘 샀다. 

돈이 하나도 안 아까웠습니다. 

 


꿀팁 3. 자석손목밴드 및 핀자석

직접 사용한 자석밴드와 핀자석

 

다산에듀에서 판매중인 자석밴드와 핀자석


이 자석은 제어반 작업할 때 저에게 필수였습니다.  ><

핀번호 연결해야 하는 게 4~5개 이상이 되면,

계속 도면 보면서 하다가는 시간이 너무 걸려요~  

 

이 자석핀으로 연결할 번호를 콕콕 붙여놓으면 도면을 두 번 세 번 안 봐도 되니 더 빨리 지더라고요 😁

그리고 자석을 콕콕 붙일 때 두 번 확인해서 붙였기에 

이건 100% 정확하다는 생각에 확신의 찬 마음으로 쭉쭉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 이 작업은 동영상에서 권오경 원장님께서 사용하시기에 저도 따라서 해봤는데 너무 좋았어요. )

 

그밖에 제가 사용했던 공구는 다음 글에 나와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

 

전기기능사 준비물 안내!! (합격을 위한 준비물 모음!) (tistory.com)

 

전기기능사 준비물 안내!! (합격을 위한 준비물 모음!)

- 전기기능사 준비물 안내 -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오늘 저는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동작도 성공했고 OK 사인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결과를 기다려도 될 거 같습

gekojoa.tistory.com

 

 

꿀팁 4. 그밖에 꿀팁

이거는 저만의 꿀팁일 수 있는데
시험 시작 전, 전기기능사자격시험에 대해 감독관님께서 천천히 설명해 주세요.  
그때 시험지를 보면서 설명을 듣는데

그때 저는 도면을 보니 얼추 핀번호가 다 생각나더라고요.

 

그리고 그때는 시험지에 집중하셔야 해요.
감독관님 요구사항들을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오히려 딴짓하다 놓치면 단자에서 전원선 어떻게 뺄지 또 물어봐 야한 경우도 생겨요.

그리고 이때 하는 질문은 천천히 말씀해주실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해 주시는데 시험 때 질문하시면 "도면 보고 하셔야 합니다."  "시험지에 기재돼서 있는 데로 하시면 됩니다."라고 하셨던 거 같아요.  

 

그러니 시험에 대한 질문은 처음 시험 설명시간에 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는 남는 시간에는 무조건 끝까지 남아서 검토하고 검토하세요.

저는 처음 연습을 제외하고는 보통 한 시간씩 남았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그 정도 남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남는다고 그냥 " 다했습니다! "라고 말하고 퇴실하는 사람은 제 생각에 경솔한 거 같아요 😂

연습때와는 달라요.

정확하게 계속 확인하면서 시간을 활용하세요.

 

혹시라도 시간이 안 남으시는 분들께서는

최대한 작업하세요. 

 

확인은 시간이 남았을 때 해야 하고

시간이 촉박할 경우에는 나 자신을 믿고 완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검사라도 받아 볼 수 있어요.

 

세 번째는 어느 학원에서 배웠던 독학을 했던 저처럼 인강을 배웠던 4시간 30분 안에 완성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배운 대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거는 제가 정말 안타까운 마음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ㅠㅠ

 

제가 실습할 때 각각 다른 곳에서 배우신 분들과 함께 실습을 하게 되었던 적이 있어요. 

 

두 분 다 주말 이틀 동안 완성을 못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몇 가지를 물어보셔서 

제가 열심히 배운 대로 설명했지만

그래도 각자 자신의 방법으로 돌아가더라고요.. 

 

물론 제 방법이 100%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기기능사 실기에 자주 떨어지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열심히 하시지만 

배운 대로 하는거 보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많이들 하는거 같습니다. 

 

저는 정말 배운 대로 작업하기 위해 노력한거 같아요. 

 

아직도 릴레이와 플리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전동기 시퀀스는 공장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아직 잘 모릅니다. 

 

부끄럽습니다. ^^;;

아직도 배움의 길이 많이 남았네요. 

 

그럼에도 전기기능사 실기시험에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말 배운대로 작업한다 라는 마음 가짐이었습니다. 

 

제가 본 동영상은 다산에듀 권오경 원장님 작업영상 이었지만,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전기 강사님들께서 전기기능사 실기 작업을 얼마나 잘하시겠습니까? 

아마 눈감고도 하실 수준일 거이요. 

 

그걸 잘 보고 잘 배워서 똑같이 해보는 거! 그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기기능사 시험이 이제 끝이 났습니다. 

 

너무 행복했던 과정이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학습도 돕고 싶을 만큼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기기능사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

꼭 합격하실 거예요.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