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CBT시험 합격 ( 천안 한기대, 시험 끝나자 마자 시험문제 부터 확인했어요. )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
 
드디어 오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CBT 시험 결과가 문자로 도착하였습니다.
 
결과는 바로 
합격!
 
짝짝짝짝짝짝짝짝
 
축하합니다. 
 
오늘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합격 꿀팁과
기억나는 시험문제를 
여러분들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합격문자

 

시험은 저번주 토요일에 봤습니다. 
 
그동안 교육을 듣기 위해 
고생했던 많은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갑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마지막 CBT시험 후기 (한기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천안 실학관 운동장 라운지) (tistory.com)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마지막 CBT시험 후기 (한기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천안 실학관 운동장 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 봉봉이입니다 👋 오늘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마지막 과정인 CBT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천안캠퍼스까지 가서 시험을

gekojoa.tistory.com

 
시험은 천안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봤습니다. 
 
시험 장소까지 제가 사진 찍었으니
생생한 시험 후기를 느끼시고 싶다면
위의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 
 
자! 이제 본격적으로
생각나는 시험문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을 보고 와서
답을 맞혀보기 위해
혼자 A4 용지에 작성했었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나오자 마자 생각나는 대로 막 적은 문제

 


 시험을 보면서 

모르는 문제도 많았고,

온라인 강의 들으면서

나왔던 지문하고 전혀 다르게

출제돼서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렇기에 

합격을 장담할 수 없어

나오자마자 빈종이에 

제가 생각나는 대로 막 적었습니다. 

답을 맞혀보고 싶어서요. 

 

생각나는 대로 

빨리 작성해야 하기에 

글씨가 너무 안 예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아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시험을 앞두신 분들은

키워드만 말씀드려도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 바로 아실 거라 판단됩니다. 

 

(시험은 CBT 이기 때문에 아래 문제와 그대로 나오지 않고 수많은 문제 중 45문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준거 

어떤 예시를 들어주고,

해당하는 게 무엇인지 

나왔으며 정답은 준거였습니다. 

 

2. 포괄적

잘못 기술된 것을 찾는 질문에서 

포괄적으로 기술한다가 정답으로 체크했습니다.

 

3.  지능

지적 특성을 설명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으로 

저는 정답을 지능으로 체크했습니다. 

 

4. 정보처리 

 

5. 목표달성도

절대평가에서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 

 

6. 파지와 전이를 촉진 

 

7. 플립러닝의 단점

학습자들의 정보화 격차는 학교 밖 학습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8. 수업을 수정한는 단계에서 수집되어야 할 정보와 관련이 먼 것은?

정답 : 학생들의 수업 중 질문의 횟수 자료

 

9. 이전 직업교육훈련의 목적 및 방향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 : 기술의 정밀화, 정확화

저는 노동력 단순화를 선택했습니다. 

결국 이문제는 틀렸을 것입니다. 

 

10. 발달

정답 : 발달은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없다. 

 

11. 스턴버그의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은 환경에 무조건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12. 성인학습자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은?

정답 : 성인학습자는 지도자와 친해지고 싶지 않아 한다 (?) 

정확한 지문이 기억은 안 나지만

의미는 저런 의미였습니다. 

 

13. 경청

 

14. 상담구조화하는 방법 

이 문제는 제가 틀렸습니다.

 

15. 상담유형 다른 것은? 

정답 : 성격상담 

 지문 : 대면상담, 전화상담, 사이버상담 이 있었고  이 상담들은 의사소통방식에 따른 상담유형입니다. 

 

16. 폐쇄형 질문 

 

17. 한국직업전망 

설명이 있었고, 정답을 고르는 문제였습니다. 

 

18. 워크넷에서 제공되지 않는 것은?

정답은 정확히 기억이 안 나요. 

 

19.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프로세스 중 옳은 것은?

정답 : 채용공고 -> 서류전형 -> 필기전형 -> 면접전형

 

20. 분노가 많은 훈련생을 상담하는 방법 

 

21. NCS 직종 갯수 

정답 : 154개 

 

22. 공공직업훈련시설이 아닌 것은? 

정답 : 건강보험공단

지문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가 있었던 거 같아요. 

 

23. 훈련평가체계 관련 나왔는데 저는 틀렸습니다. 

 

24. 지식, 기술, 태도 

 

이렇게 24문제 정도 기억이 났었고,

나머지는 정말 기억이 하나도 안 나요. 

 

그 이유는 처음 보는 문제 유형들이었습니다. 

 

제가 위의 문제들이 기억이 나는 것은

온라인 강의 때 문제로 풀었던 것들도 

있고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말씀주신것들도 있었기에

기억이 나는데

 

20문제 정도는 기억이 전혀 안 나요. 

 

시험 합격이다.

 

그래도 합격! 

몇 점으로 합격했는지는 안 가르쳐 주기에

정확히는 모르지만

합격해서 너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합격 이후 

이메일을 통해 자격증 신청하는 방법을

보내주었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합격자 통보 이메일

 

자격증 발급 신청에 따른 수료증을

한기대 포털에서 다운로드한 후 

HRD-Net에서 자격증을 신청하면 됩니다. 

 

자격증을 신청 후 

자격증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참고로, 이전 기수와 문제가 전혀 달라요. 

그러니 족보만 믿지 마시고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