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레오파드게코 키우기 초보 가이드: 사육장부터 영양제까지 총정리 (비용포함)

by 로코와봉봉 2023. 8. 14.
반응형

레오파드게코 키우기 초보가이드

 

안녕하세요.
봉봉입니다. 
 
오늘은 레오파드게코 도마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오파드게코는 표범도마뱀붙이라고도 불리며,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건조한 고지대에 서식하는 훈행성 육상 도마뱀입니다.
 

레오파드게코와 밀웜

훈행성 육상 도마뱀이란?

훈행성 육상 도마뱀이란, 낮과 밤이 아니라 해가 뜨고 질 무렵에 활동하는 도마뱀을 말합니다.
훈행성은 Cathemerality 라고도 하며, 일출과 일몰에 활동적인 동물들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레오파드게코도마뱀은 훈행성 육상 도마뱀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도마뱀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건조한 고지대에 서식하며, 낮에는 굴 속이나 그늘진 곳에서 쉬고, 해가 뜨고 질 때에 온도가 적당하여 먹이를 사냥하고 이동합니다.
훈행성 육상 도마뱀은 다른 도마뱀과 비교하여 더 다양한 온도 조건에 적응할 수 있으며, 생존력이 높습니다. 

 

표범같은 점박이 무늬와 통통한 꼬리가 매력적인 호박이



레오파드게코 도마뱀은
표범같은 점박이 무늬와 통통한 꼬리가 매력적이며,
사람을 잘 물지 않고 순하게 다룰 수 있어서 사육하기 좋은 도마뱀입니다.
 
또한 다양한 색깔과 무늬의 모프가 있어서
많은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레오파드게코를 키우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레오파드게코 사육셋트 모습


 

레오파드게코 키우기 준비물

 
첫째, 사육장입니다.
레오파드게코는 작은 도마뱀이므로

60cm x 30cm x 30cm 정도의 사육장이 필요합니다.
물론! 당연히 더 넓고 은신처가 많은 사육장이 좋지만,
저 정도의 사육장이면 한 마리는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사육장 안에는 건조한 은신처와 습한 은신처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를 건식은신처, 습식은신처라 부릅니다. 


습식은신처에서 휴식중인 나나


 
건조한 은신처는 낮에 휴식할 수 있는 곳이고,
습한 은신처는 탈피할 때 허물이 잘 벗겨질 수 있도록 습도를 유지하는 곳입니다.
 
 은신처는 돌, 나무, 코코넛 껍질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코코넛 건식 은신처에서 놀고있는 쿠키
습식은신처와 돌맹이 건식은신처 사이에서 놀고 있는 호박이


 
둘째, 온도와 습도입니다.

레오파드게코는 외온성 동물이므로 온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사육장 안에는 핫존과 쿨존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핫존은 전기장판 등으로 28~32℃ 정도로 유지하고,
쿨존은 24~26℃ 정도로 유지합니다.
밤에는 온도를 18~22℃ 정도로 낮춰줍니다.
 
습도는 40~60% 정도로 유지하고,
탈피 기간에는 습한 은신처를 넣어주거나 스프레이를 해줍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너무 어렵지요?
 
저희 같은 경우는 
전기장판은 파충류용 전기장판은 중으로 맞춰 놓고 
렉사 같은 경우는 29도 정도로 맞춰 놓습니다. 

 
[도마뱀 렉사육장] 에코브릿지에서 아크릴 터브로 구입했어요~ (플라스틱 터브 vs 아크릴 터브) (tistory.com)

 

[도마뱀 렉사육장] 에코브릿지에서 아크릴 터브로 구입했어요~ (플라스틱 터브 vs 아크릴 터브)

안녕하세요~ 봉봉이에요! 오늘은 도마뱀들의 대표적인 사육장 중 하나인 렉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거에요. 또 제가 구매한 렉사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어요. 제가 반려하고 있는

gekojoa.tistory.com

 
 셋째, 먹이와 영양제입니다.
 
레오파드게코는 살아있는 곤충을 먹이로 합니다.
쌍별귀뚜라미, 바퀴벌레, 밀웜, 왁스웜 등을 급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귀뚜라미와 밀웜을 급여합니다. 
그런데 저는 귀뚜라미 위주로 급여합니다. 
펫테일게코도 사육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귀뚜라미가 집에 있기 때문입니다. 
 
펫테일게코는 귀뚜라미를 좋아하지만
레오파드게코는 귀뚜라미도 밀웜도 다 잘 먹습니다. 
 
[도마뱀 먹이] 귀뚜라미 관리법, 도마뱀 먹이인 귀뚜라미를 주저하게 된다면? ❗️귀뚜라미 사진 주의❗️ (tistory.com)

 

[도마뱀 먹이] 귀뚜라미 관리법, 도마뱀 먹이인 귀뚜라미를 주저하게 된다면? ❗️귀뚜라미 사진

안녕하세요 봉봉이에요. 오늘은 귀뚜라미 관리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귀뚜라미는 제가 함께하는 반려동물인 도마뱀들의 단백질 가득한 식사입니다. 처음에는 슈퍼푸드 밖에 제공할

gekojoa.tistory.com

 
 
먹이에는 칼슘제와 비타민D3을 첨가해주어야 합니다.
칼슘제와 비타민D3은 뼈와
근육의 성장에 필요하며,
부족하면 MBD라는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칼슘제와 비타민D3은 먹이에 뿌려주거나,
별도의 그릇에 넣어주거나,
동물에게 미리 급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보통 귀뚜라미에 일주일에 2~3번 급여하는데,

1번 더스팅 해서 줍니다. 
 

* 더스팅
더스팅이란 먹이 곤충에 칼슘제나 영양제를 분말 형태로 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더스팅을 하는 이유는 도마뱀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MBD(골연화증) 등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더스팅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먹이 곤충을 적절한 양만큼 준비합니다. 보통 밀웜, 귀뚜라미를 사용합니다.
먹이 곤충을 넣을 통에 칼슘제나 영양제를 적당량 넣어줍니다
.칼슘제나 영양제는 사육하는 도마뱀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D3이 함유된 칼슘제는 UVB 램프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통을 잘 닫고 흔들어서 먹이 곤충에 칼슘제나 영양제가 골고루 묻도록 합니다.

더스팅 된 먹이 곤충을 도마뱀에게 바로 급여합니다. 더스팅 후 오래 기다리면 영양소가 날아가거나 먹이 곤충이 죽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더스팅은 도마뱀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입니다.하지만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도마뱀에게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과 주기를 지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주일에 1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먹이 급여시 도마뱀의 입질이 강하므로 급여할 때 손이나 손가락을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레오파드게코의 건강한 상태

 
두 눈을 잘 뜨고 밝고 맑습니다.
꼬리가 통통하고 지방을 잘 저장합니다.
턱뼈가 단단하고 입을 잘 열고 닫습니다.
다리와 척추가 튼튼하고 움직임이 민첩합니다.
먹이를 잘먹습니다. 
 
 

너무 건강한 우리 쿠키
탈피도 혼자 잘 하는 우리 쿠키


레오파드 게코 키우기 비용 

 
레오파드게코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오파드게코 개체: 3만원 ~ 100만원 (모프에 따라 가격이 다름) 

* 입양은 평생 함께할 각오로 신중하게 부탁드립니다. 


사육장: 60cm x 30cm x 30cm 정도의 사육장

( 온도조절이 가능한 사육장이면 더 좋습니다.)

(온도조절이 안되더라도 전기장판으로 온도조절이 가능하니 넓은 사이즈와 환기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 저의 개인적인 생각 

 

첫 사육장인 엑소테라 플라스틱 사육장 ( 가격 17,000원 ) (작음)

반응형

 

전기장판: 사육장 바닥에 반만 걸치게 해서 핫존과 쿨존을 만들어줍니다.

온도는 28~32℃ 정도로 유지합니다.

가격은 5천원 ~ 만원 정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렉사 일반형 ( 38*12*30 ) - 더 작음

 

그래도 이상적인 2자 사육장 (60*45*45)

 

가격은 10만원 정도입니다.

 

저도 2자 사육장에서 모든 아이들을 키우고 싶지만,

공간 때문에 2자를 다 둘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렉사에서도 충분하다고 배워서

렉사를 구입했지만

막상 키워보니 렉사보다 훨씬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처음부터 조금 큰 사육장으로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저도 언젠가는 아이들을 큰 공간으로 이사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

 

 바닥재: 키친타올이나 종이, 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래를 사용할 경우 아이들이 먹이를 먹다가 임팩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종이를 이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임팩션 :임팩션은 도마뱀이 먹이나 바닥재 등을 소화하지 못하고 장에 쌓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도마뱀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임팩션의 원인: 임팩션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닥재를 먹는 것입니다. 특히 새끼 도마뱀은 크기가 작아서 바닥재를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임팩션이 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먹이가 너무 커서 소화가 안되거나, 온도나 습도가 적절하지 않아서 소화기능이 저하되거나, 기생충이나 질병으로 인해 장이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신처: 건조한 은신처와 습한 은신처를 만들어줍니다.

건조한 은신처는 돌, 나무, 코코넛 껍질 등으로 만들 수 있으며,

습한 은신처는 물을 뿌린 코코피드를 넣은 플라스틱 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천원 ~ 만원 정도입니다.

 

레게의 최고 아이템 jif사의 스톤 은신처

 

먹이그릇과 물그릇: 작은 그릇을 사용하면 됩니다.

가격은 천원 ~ 만원 정도입니다.

 

다만 저는 먹이그릇은 별도로 놓고 있지 않고 물그릇을 항상 둡니다. 

먹이는 주 3회 주고 있는데,

이제는 전부 성체라서 

아이들 집에 귀뚜라미 풀어놓으면 

곧장 사냥해서 잘 먹고,

 

눈이 안좋은 나나만 핀셋피딩을 하고 있습니다. 

물그릇은 반드시 매일 1회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그릇은 깊이가 깊은거 말고

낮은 거를 추천드립니다. 

이것 저것 써봤지만 세라믹 형의 납작한 원형 물그릇이 최고였다.

반응형

 

먹이: 살아있는 곤충을 먹이로 합니다.

 

귀뚜라미, 밀웜등을 급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마리당 판매하고 있는데,

저는 2주에 1번 주문하고 200마리 정도 주문합니다.

귀뚜라미는 귀뚜라미가 비싼 거보다는 배송료가 더 비싼 거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만약 레오파드게코 한마리 키우는데 

귀뚜라미 급여가 어려우시다면,

밀웜을 사서 실온이나 또는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안죽고 잘 있었어요.

그리고 가끔은 귀뚜라미도 급여해 주세요.

귀뚜라미 안 비싸요. 

처음이 무서워서 그렇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밀웜은 지방이 좀 더 많다고 합니다. 

단백질 함유가 많은 귀뚜라미도 급여해 주세요. 

 

귀뚜라미는 100마리에 만원 정도입니다.

 

보통 한 끼에 레오파드게코 한 마리당 4마리 정도의 귀뚜리를 먹습니다. 

 

칼슘제와 비타민D3: 먹이에 뿌려주거나 별도의 그릇에 넣어줍니다.

칼슘제와 비타민D3은 뼈와 근육의 성장에 필요하며, 부족하면 MBD라는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만원 정도입니다

 

따라서, 레오파드게코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초기 비용은 약 12만 원 ~ 120만 원 정도이며, 

(개체를 제외하면 10만 원~20만 원)

월간 유지 비용은 약 1만 원 ~ 2만 원 정도입니다.

 

레오파드게코는 순하고 키우기 쉬운 도마뱀으로,

다양한 모프와 색깔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크레스티드게코도 키우지만 

크레들은 무는 애들도 많은데 

레오파드게코 애들은 정말 다 순해요. 

 

사랑스러운 레오파드게코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